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굿 윌 헌팅

    '굿 윌 헌팅' 영화 소개 및 줄거리

    1997년에 개봉해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굿윌헌팅'은 어린 시절 학대 당한 청년이 서서히 타인에게 마음을 여는 성장의 과정을 담은 영화입니다. 주연 배우인 맷 데이먼과 조연 배우인 벤 애플렉이 각본을 쓴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둘은 이 영화로 큰 주목을 받았고, 코미디 배우의 이미지였던 로빈 윌리엄스가 멘토 역할로 출연하여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남부 보스턴에 사는 윌 헌팅(맷 데이먼)은 천재적인 능력을 지닌 청년입니다. 수학과 기억력에서 엄청난 능력을 갖고 있었지만, 어린 시절의 상처로 세상과 사람에 대해 비아냥 거리며 살고 있었습니다. 처키 설리반(벤 애플렉)을 비롯한 친구들과 어울리며 하버드 대학교 근처의 술집에서 하버드 여대생 스카일라(미니 드라이버)를 만나게 되고 둘의 인연은 시작됩니다. 윌은 MIT의 청소부로 일하다 랭보 교수가 칠판에 낸 문제를 몰래 풀어버리게 되고 이 사실을 랭보교수가 알게 되면서 그의 수학적 능력이 세상에 드러납니다. 윌이 법정에서 실형을 선고받는 모습을 지켜보던 랭보는 판사의 허락 아래 그가 풀려나가는 조건으로 수학 문제를 풀 것과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을 제안합니다. 정신과 치료를 받을 때마다 윌은 천재적인 머리로 상대의 약점을 간파해 놀려먹기를 반복합니다. 이에 랭보는 손 맥과이어(로빈 윌리엄스)를 찾아가 윌을 지도해 줄 것을 요청하게 됩니다. 이 지도의 과정에서 숀과 윌은 우여곡절 끝에 차츰 대화가 트이게 되고 윌은 자신이 겪은 상처를 조금씩 치유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결국 내면의 깊은 상처에 허우적 대던 윌은 자신과의 진정한 화해를 이루게 되고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선택하게 됩니다. 특히 숀과의 치유과정에서 나오는 따뜻한 긴장감과 오열하는 울음과 함께 "네 잘못이 아니야"라는 말에 숀에게 안기는 모습은 무척이나 인상 깊은 장면입니다. 또한 사랑이라는 낯선 감정에 마음을 열지 못하는 윌의 모습에서 사랑을 받아본 적이 없는 개인의 두려운 감정이 잘 표현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마지막 장면에서 모든 것을 극복하고 떠나는 윌의 모습을 보며 우리는 그의 새로운 시작을 진심으로 응원하게 됩니다.

     

    각본의 우수함. 진정성 있는 스토리.

    '굿 윌 헌팅'의 우수성은 영화를 빛나게 하는 놀라운 각본의 힘에 있습니다.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쓴 이 대본은 원래는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었다고 하는데, 전설적인 각본가 윌리엄 골드먼의 조언으로 1부만 영화로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 그 전에는 각본을 팔고도 진전이 없어 제작사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했다고 하는 일화들을 보면 매우 우여곡절이 많았던 각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이 강합니다. 상처 많은 한 남자아이의 철없지만 사랑을 받고 싶은 삐둘어진 행동은 점차 성숙해지는 과정에서 심적인 변화를 겪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날 것 그대로의 대화와 연기로 진정성 있게 표현됩니다. 인간의 나약한 감정이 얼마나 그럴듯하게 꾸며지고 강한 척할 수 있는지,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한 사람의 투쟁이 얼마나 복잡한 문제이고 해결하기 위해 얼마나 가슴 아픈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지 알게 합니다. 가슴 아픈 과거의 상처를 드러내 보이고 싶지 않은 남자가 자신의 약함을 감추고 겉으로 드러내는 강렬한 비뚤어진 대사들이 점차 변해가는 과정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각 등장인물의 각본을 이해하고 연기하는 배우들의 연기력이 영화에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심오한 자기 탐구와 변화를 매끄럽게 조합한 각본의 우수성은 지금도 호평받고 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력. 심오한 감정 관찰.

    미니 드라이버, 벤 애플렉 등의 자연스럽고 섬세한 연기와 맷 데이먼, 로빈 윌리엄스의 진정성 있는 연기는 매우 인상 깊습니다. 맷 데이먼은 강렬한 화해의 과정에서 내면으로 응축되고 외면으로 증폭되는 감정변화의 연기를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과거의 상처를 감당하기 어려워하는 어린아이 같은 마음을 부여잡고 강해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천재의 복잡성을 뛰어난 연기력으로 잘 표현하였습니다. 숀 맥과이어 역의 로빈 윌리엄스는 아카데미 상을 받을 정도록 인상 깊은 연기를 합니다. 인생을 관조하는 노교수의 깊은 사색과 타인에 대한 애정어린 포용력을 아름다운 마음이 느껴지게 연기합니다. 그의 인생의 굴곡이 윌에게 진심으로 전해지는 느낌을 관객도 받을 정도로 편안하지만 강렬하게 연기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런 각 캐릭터들과 함께 윌을 바라보게 됩니다. 바라보며 깊은 친밀함을 느끼고 윌의 성장을 응원할 수도 있습니다. 각본의 우수성에 더해 배우들의 연기가 영화에 성숙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굿 윌 헌팅'을 단지 스크린에서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마음에 대한 심오한 관찰을 가능하게 하는 훌륭한 성장 영화로 만들었습니다.

     

    작품성을 배가시킨 감독의 역량.

    구스 반 산트 감독은 '굿 윌 헌팅'을 구성하는 감정들을 잘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의 예술적인 시선은 대본을 더욱 보완하고 친밀하면서도 공감이 가도록 합니다. 반 산트는 능숙하게 보스턴의 풍경을 영화에 담고, 윌의 암울한 현실을 반영하는 배경을 자연스럽게 묘사했습니다. 영화의 속도 조절, 촬영 기법의 사용, 그리고 사려 깊은 음악 선택을 능숙하게 해냈습니다. 특히 영화에서 나타나는 감정이 격돌하는 장면과 이후에 오는 조용한 성찰의 순간을 균형있게 그리는 능력이 돋보입니다. 우수한 각본을 영화에 훌륭하게 녹여내는 감독의 예리한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볼 수 있습니다. '굿 윌 헌팅'에서 감독은 단순한 스토리텔러가 아니라 걸작을 조각하는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