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는 현대사회에서 단순한 오락을 뛰어넘었습니다. 한 편의 예술을 감상하는 문화의 영역이 되었습니다. 관객들은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 극장의 어두운 공간으로 조용히 들어가 또 다른 세계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관객은 마음과 정신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의 마법에 빠져들어 영화에 마음껏 몰입합니다. 예술의 경지에 오른 뛰어난 작품을 감상하기도 하고,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며 울고 웃기도 하고,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자신만의 장면을 만나기도 합니다. 이런 다양한 영화를 감상하는 활동에 방법은 정해진 것은 없지만,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있을 것입니다.
영화를 감상하는 외적인 분위기 설정
영화를 좀 더 즐겁게 경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영화관에 가면 손쉽게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지만, 영화관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도 얼마든지 조금만 미리 준비하면 적절한 분위기를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우선 공간의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하여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상하려는 공간의 조명을 본인이 가장 편안한 상태로 조정하고, 주변의 소리를 최대한 낮추고 오디오의 소리를 가장 알맞게 조정해 놓습니다. 영화를 보는 동안 앉아있을 장소도 본인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푹신한 소파나 집에서 가장 익숙하고 편안한 의자를 선택합니다. 포근한 담요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음료를 한 잔 준비하여 공간에 친밀함을 부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어떤 방해 요소 없이 몇 시간을 영화의 세상으로 편안하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의식적으로 조금 만들기만 해도 영화 감상의 질은 확연히 좋아질 것이고, 작은 자신의 공간에서도 편안하고 즐거운 충만한 시간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득이하게 영화관에 갈 수 없다면 감상의 환경을 본인이 직접 구축하여 온전한 영화 감상의 즐거움을 느껴보는 것입니다. 공간의 크기와 상관없이 자신만의 분위기를 나름대로 만들어 보세요.
자신만의 영화목록을 만들기
영화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현재의 감정 상태에 따른 기분을 고려하거나, 평소의 확고한 취향을 반영하거나, 현재의 지적인 관심사를 다룬 영화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영화를 보기 직전에 작품을 선택하기보다는 평소에 본인의 관심 목록을 선별해 놓는 것이 보다 편안하게 영화를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영화를 보기 직전에 영화를 찾는다면 영화감상의 즐거움을 즐기기도 전에 피곤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누군가에서 영화 목록을 추천받아 보는 것도 좋지만, 앞에서 말한 세 가지 점을 고려하여 본인이 직접 영화를 찾아보고 선택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서 하나씩 자신의 영화목록을 만들어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견해에 따라서 감상 영역을 두루 넓혀가는 시도를 하고 탐색해 보는 기쁨을 느낀다면 자신의 취향에 대해서도 깊이 알 수 있고, 본인의 취향을 확고하게 아는 사람만이 자신과 다른 취향으로 폭을 넓혀보는 도전도 가능합니다. 평소에 시간을 조금 할애하여 온라인 커뮤니티를 살펴보거나 영화포럼에 참여하여 끌리는 영화를 찾아보는 것도 자신의 영화 목록을 넓힐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관심 목록을 평소에 미리 준비해 놓으면 막연하게 즉흥적으로 영화를 선택할 때보다 효율적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특별하게 만들기
영화 관람을 의식적으로 특별하게 만들어 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에게 어떤 영화를 선물하는 날이라고 의식적으로 정하고 팝콘 한 그릇과 좋아하는 음식을 주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어떤 정해진 날에 친구를 부르거나 가족과 함께 특별한 영화 파티를 만들어 보고, 함께 음식을 먹고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보려는 영화의 장르에 따라 어울리는 음식을 정해 요리하거나 준비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화 모임을 통해 영화를 선택하고 영화를 보기 전에 간략한 대화를 나누고 영화를 본 후 토론을 해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몇 시간 동안 진행되는 영화 모임을 세부적으로 직접 기획해 보고 실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집이나 소모임을 벗어나, 지역 영화제나 영화 관련 행사에 한 번 정도는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행사 등을 통해 다양한 감상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도 있고, 영화를 예술적 측면에서 더욱 폭넓게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영화를 더욱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상 활동을 특별하게 정해 보고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