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마블

    이제는 슈퍼히어로 영화의 대명사가 된 마블(Marvel)은 8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블은 1930년대 후반 타임리 코믹스(Timely Comics)로 시작하여 현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강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마블은 다채롭고 흥미로운 캐릭터를 탄생시키고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기존의 슈퍼히어로물과 차별화되는 획기적이고 개연성 있는 창의성으로 전 세계의 관객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는 소규모 만화 출판사에서 시작하여 멀티미디어 제국으로의 진화에 성공한 마블의 역사를 간략하게나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드에이지 시대: 마블의 탄생과 쇠퇴.

    마블은 1940년대 초 Timely Comics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Captain America, Namor the Sub-Mariner, Human Torch와 같은 캐릭터를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이 창조된 영웅들은 대담한 모험을 선보이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독자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습니다. 당시에도 독자들에게 즉각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던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Timely의 성공은 슈퍼히어로가 제2차 세계 대전을 배경으로 희망의 상징으로 표현되기도 했습니다. 그야말로 만화의 골드에이지(=황금시대)의 시작을 알렸던 것입니다. 점차 그 골드에이지 시대가 끝나감에 따라 Timely Comics는 변화하는 만화 시장의 환경을 고려하고 변화해야만 했습니다. 다시 독자들의 주목을 받기 위한 위기에 직면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슈퍼히어로 만화는 점점 인기를 잃게 되었고 로맨스, 공포, 서부극과 같은 다른 장르에게 확고한 인기의 자리를 어느덧 내주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Timely는 1950년대에 Atlas Comics로 브랜드를 변경합니다. 그럼으로써 더욱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도록 라인업을 다양화하는 변화를 선택하였습니다. 골드에이지에 누렸던 성공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독자의 관심을 끌기에는 역부족이었고 어려움에 직면한 것입니다.

     

    실버에이지 시대의 도래

    마블은 어러움을 극복하고 마침내 독자의 관심을 다시 끌어들이는 데 성공합니다. 마블의 르네상스가 도래한 것입니다. 1961년 작가 스탠 리(Stan Lee)와 아티스트 잭 커비(Jack Kirby)가 '판타스틱 4(Fantastic Four) #1'을 출시하면서 모든 향방이 드디어 바뀐 것입니다. 독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히어로들을 탄생시킵니다. 결함이 있지만 공감할 수 있는 슈퍼히어로들로 구성된 팀이 등장하는 판타스틱 4는 슈퍼히어로 장르에 활력을 불어넣게 됩니다. 이 성공을 계기로 마블 유니버스로 알려지게 될 토대를 마련하는 데 성공합니다. 이는 마블의 창의성과 혁신의 시기인 만화책의 실버 에이지(Silver Age)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실버에이지는 골드에이지(=황금시대)에서 등장한 영웅들이 완벽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영웅들은 제각기 결점과 감춰진 어려운 고뇌를 지니고 있는 존재로 표현됩니다. 영웅들의 서사는 약점을 직접 거론하거나 암시하는 특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Fantastic 4의 성공을 바탕으로 리와 커비는 Spider-Man, Hulk, Thor, Iron Man 및 X-Men을 포함한 수많은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여 소개했습니다. 이 캐릭터들은 복잡한 성격, 도덕적 딜레마, 상호 연결된 스토리라인으로 기존의 관습을 거스르며 마블을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시키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만화에서 영화까지 MCU의 지배력

    마블의 차별화는 세계적인 인지도를 계속 향상하게 하였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마블은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에 걸쳐 영향력을 계속 확장했습니다. 마침내 아이언맨(Iron Man), 어벤저스(The Avengers), 블랙 팬서(Black Panther)와 같은 블록버스터 영화들의 개봉은 새로운 성공적인 도약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들은 전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박스오피스에서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문화적 현상으로까지 그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하고 매력적인 캐릭터와 상호 연결된 치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마블은 대중문화를 지배할 정도의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인 엄청난 신드롬의 근원이 되었습니다. 여러 세대에 걸친 모든 팬들에게 히어로물 이상의 영감을 주고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였습니다. 영화 산업 전반에서 마블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의 흔적을 남긴 것입니다. 만화의 골드에이지에서 시작하여 현재의 멀티미디어 거대기업이 되기에 이르기까지 마블은 수년에 걸쳐 놀라운 끊임없는 변화를 이루어 냈습니다. 상징적인 캐릭터와 매력적인 스토리, 그리고 무한한 창의력으로 마블은 계속해서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으며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지배해 가고 있습니다. 마블 스튜디오의 역사는 마블 만의 광대한 프랜차이즈 세계관을 공고히 형성하였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의 앞 자를 따서 MCU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이 세계관을 바탕으로 많은 특색 있는 작품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